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원소개

메인 > 문화원소개 > 설립목적 및 비전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서 문화의 전쟁시대라고도 합니다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동아시아의 위상과 역할이 한층 중요시 되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어떻게 보고 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는 대단히 중요한 인식의 밑바탕이 준비되어야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과 효용은 그 무엇보다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대목입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대한 환원은 지역에 위치한 대학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국제사회에 널리 알림과 동시에 지역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본 문화원의 역할이 매우 절실한 상황입니다.
경동대학교 문화원에서는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인성교육을 위해 서예·문인화·동양고전 등의 교양 과목을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먼저, 대학 강좌에 서예와 동양고전 관련과목을 확대 개설하여 전교생들이 동양의 우수한 정신세계와 문화예술을 학습하여 인성이 함양된 진취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지역주민들의 인문학과 문화예술에 대한 갈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서예와 동양고전을 중심으로 교양 강좌를 운영하여 동양문화의 정수인 서법예술을 지역사회에 보급하고, 지역문화 탐방 등을 통해 지역의 문화를 새롭게 정립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확대를 위해서는 이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영재의 양성이 절실합니다. 문화 영재의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지원자를 선발하여 시·서·화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 영재 아카데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은 최대한 재능기부의 형식으로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지역주민들이 동양의 전통문화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유치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경동대학교 문화원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개방하여 문화예술과 인문학의 산실이 되도록 항상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