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메인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토목공학과소개 (Civil Engineering)

토목공학은 인류역사상 가장 오랜 전통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학문으로 토목공학은 영문 표기에서 의미한 것처럼 시민공학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토목 공학은 현대공학의 모체로서 토목구조물의 역학적인 해석, 유체의 해석, 해양과 지하공의 창출, 국토의 종합개발 즉 산업의 입지 및 시설의 건설, 이에 관련된 도로 및 도시의 개발과 재배치 등의 설계용역, 나아가서는 중화학 공업에 관련된 시설 등의 기간산업에 이르기까지 토목공학이 점유하는 영역의 폭은 상당히 넓다. 본 대학 토목공학전공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개발을 위한 토목기술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과 응용력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각종 토목공사에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계획․조사, 설계, 시공․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창의적이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전문적인 학문과 인격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토목공학관련사진

교육목적
토목공학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겸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정보처리능력을 배양하여 토목설계에 관한 최신의 이론과 신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산업체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산업 현장의 실무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으로써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 건설인으로 육성한다.
교육목표
가. 토목구조를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측량실습을 통하여 공간정보능력을 기른다.
다. 상하수도, 하천, 해안, 항만 등 지역환경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라. 기초시설물, 도로설계 등에 관한 현장 실무능력을 기른다.
마. 컴퓨터를 활용하는 토목설계기술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