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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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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학과 교과목 해설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강의-실습
(1-1) 컴퓨터디자인기초Ⅰ(Introduction of Computer DesignⅠ) (3-2-2)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컴퓨터 프로그램(Photoshop, Illustrator등)을 익히고 그와 관련된 주변기기 사용법을 숙지하며 향후 각 전공분야를 어떻게 공부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지도한다.
(1-1) 디자인론(Theory of Design) (3-3-0)
디자인의 역사적인 측면과 이론적인 측면의 문제를 연구하고 디자인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미적 욕구로 인해 발생된 디자인이 경제의 수단이 되고 이제는 문화를 주도하는 개념으로 변천하기까지 그 과정과 의미를 알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1) 발상과 표현(Idea & Drawing) (3-2-2)
드로잉의 기초적인 해석과 이론을 학습하며 아이디어의 발상 기법에 대한 기초적인 과정으로 실험적 요소를 첨가한 자유소재의 시각적 이미지를 표현한다.
(1-1) 이미지 & 컨셉디자인Ⅰ(Image & Concept Design Ⅰ) (3-2-2)
시각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독특한 디자이너의 생각과 내용을 시각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시각적 표현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실험하고 연구하여, 개개인의 고유한 시각언어를 발견하는 목표를 가지고 학습한다.
(1-1) 컴퓨터디자인기초Ⅱ(Introduction of Computer Design Ⅱ) (3-2-2)
디지털디자인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컴퓨터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그래픽 디자인에 관련된 주요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기본기량과 디자인의 기본원리를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터득한다.
(1-1) 디자인드로잉(Design Drawing) (3-2-2)
디자인의 조형연구의 기본과정으로 대상에 대한 시각적 관찰, 분석, 응용력을 배양하여 사물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공에 대비한다.
(1-1) 색채학(Color Communication) (3-3-0)
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색채에 대한 기초와 배색 기법, 색채계획의 전문적인 사항들에 대하여 학습하며 시지각 현상과 생리학적인 연구, 인문지리학적인 연구, 디지털 측색과 배색에 관한 과학적인 실습, 빛과 재질에 대한 이해, 소비자와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시장과 트렌드에 관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찰과 예측 등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학습한다.
(1-1) 이미지 & 컨셉디자인 Ⅱ(Image & Concept Design Ⅱ) (3-2-2)
비주얼 컨셉Ⅰ의 심화 교육과정으로 시각 정보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제작을 통해 어떻게 시각정보를 조직하고 형상화시키며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운다.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시스템화의 과정을 중심으로 보다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이미지 표현능력을 기른다.
(2-1) 시각정보디자인 Ⅰ(Visual Communication DesignⅠ) (3-2-2)
시각정보에서 디지털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제반 정보 매체를 이용한 디자인 능력을 실습과 실기를 통하여 기른다.
(2-1) Computer Graphic Ⅰ (3-2-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 창작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포토샵, 퀴크익스프레스와 같은 필수적인 그래픽 도구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의 목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량을 습득한다.
(2-1) 디지털컨셉디자인 Ⅰ(Digital Concept Design Ⅰ) (2-0-4)
디지털디자인의 디자인 발상과 아이디어 개발 트레이닝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인지와 발상, 소재선택, 표현기법과 다양한 재료실습을 통해 창의적 조형방법을 모색한다. 기본적인 디자인 컨셉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 학기동안 간단한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실험적 과제들이 부과된다. 학생들은 이 과제들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디자인을 통해 제작물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연구한다.
(2-1) 타이포그래피 Ⅰ(Typography Ⅰ) (2-1-2)
글자의 기본형태, 기능과 표현의 다양한 가능성을 깨닫도록 한다. 인쇄술의 발달과 활자매체의 다양성은 인간의 생활과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메시지의 내용과 연관되는 시각적 특징 즉 시각화된 낱글자의 고조, 낱말의 형태 등에 관계되는 시각적, 미적 영향을 연구하고 글꼴에 대한 연구를 파악하여 레이아웃의 문제 등 여러 분야에 해당하는 매체 텍스트의 디자인 등을 통하여 조형원리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2-1) 조형연습(Fundamental Design) (3-2-2)
3차원 공간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개체들의 상관관계를 통해 공간 경험을 갖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입체의 개념을 파악하고 입체요소의 디자인 원리에 의한 구성 훈련과 다양한 재료의 표현으로 주제별 학습을 한다. 표현방법의 과학적 분석과 그 전개를 통하여 전개 방법을 터득하고, 조형원리를 연구하여 입체물의 창조에 요구되는 동적인 미, 균형, 비례, 조화의 복합적 연계성과 미학적 특성을 연구해 조형의 극대성을 창안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1) 인포그래픽디자인 Ⅰ (Infographic DesignⅠ) (3-2-2)
인포그래픽디자인은 정보를 구체적, 표면적, 실용적으로 전달하며, 정보, 자료 또는 지식의 시각적 으로 표현한다. 복잡한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하는 차트, 사실박스, 지도, 다이어그램, 흐름도, 로고, 달력,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실습을 통하여 표현 능력을 기른다.
(2-1) 디자인방법론(Method of Design) (3-3-0)
디자인의 개념, 구성요소, 디자인 방법, 세계적 동향, 디지털디자인 언어의 발전, 디지털디자인 산업 등에 대해서 이론적이고 형상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역할과 가치에 대해서 인식한다.
(2-1) 아이디어발상법 Ⅰ(Design Idea Conception Training Ⅰ) (3-2-2)
기업은 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에서 공통점을 발견하고 연결시키는 통섭(統攝)적인 인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통섭적 사고를 가진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은 매우 중요하다. 과거의 지식이 분야별로 영역화되고 전문화되었다면, 이러한 지식들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보고, 거기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을 찾아가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게 교육한다.
(2-1) 광고정보디자인 Ⅰ(Advertising Design Ⅰ) (3-2-2)
광고디자인계의 최신 이슈들의 다양한 정보를 실무하기 위해 인쇄매체의 광고디자인의 능력을 실습과 실기를 통해 습득한다.
(2-1) 웹디자인기초 Ⅰ(Basic Web Design Ⅰ) (2-0-4)
웹디자인 영역 전반에 걸친 사회, 역사적 맥락과 기술적 과정에 대해 탐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 및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웹디자인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을 습득하며 웹디자인전반의 제작을 위한 기초를 교육한다.
(2-2) 시각정보디자인 Ⅱ(Visual Communication DesignⅡ) (3-2-2)
시각정보에서 디지털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제반 정보 매체를 이용한 디자인 능력을 실습과 실기를 통하여 기른다. 디지털 환경에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창의적인 그래픽 표현방법을 탐색하는 여러가지 소프트웨어, 예를 들면 2D, 3D 그래픽, Flash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기본기량과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2-2) Computer Graphic Ⅱ (3-2-2)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구성요소를 목적에 맞게 3D로 만들어 표현하는 방법과, 여러 가지 그래픽 표현매체를 입체로 디자인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주제를 통하여 창의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의 기량을 함양한다.
(2-2) 디지털컨셉디자인 Ⅱ(Digital Concept Design Ⅱ) (2-0-4)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상기법의 실습을 통해 영상매체의 아이디어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 표현영역을 모색한다. 디지털디자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도록 하는 것이며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법 및 표현방식법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을 할 수 있게 유도하기 위한 능력을 기른다.
(2-2) 타이포그래피 Ⅱ(Typography Ⅱ) (2-1-2)
타이포그래피 I 의 학습을 바탕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이미지와 그 표현성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폰트 개발의 가능성에 대한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이 교과에서는 자율적인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타이포그래피 연구를 강조하여 타이포그래피의 이미지와 그 표현성,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자율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2-2) 디지털디자인론(Theory of Digital Design) (3-3-0)
실제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 디자인의 현황을 역사적, 주제별로 조사하여 시각문화와 형상성의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토론함으로써 스스로 디지털 디자인의 문제를 발굴해서 해결하는 방향을 이론과 실제를 통해서 제시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2-2) 캐릭터디자인(Character Design) (3-2-2)
컨셉에 대한 표현에 있어서 최대한 자유롭고 실험적인 접근을 유도하고 사고의 폭을 증진시키고 기법의 자유로움을 경험한다. 일반적인 사물의 형상을 의인화해서 유머러스하게 개성있게 표현하는 상상력과 대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양식화 하는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동작과 차원에서 디자인하는 능력을 기른다.
(2-2) 인포그래픽디자인 Ⅱ(Infographic DesignⅠ) (3-2-2)
인포그래픽디자인Ⅰ의 정보에 대한 이해와 해석, 이를 시각화하는 정보디자인에 대해 배우고 실습한다. 데이터와 정보의 개념구분, 정보디자인의 영역과 역할, 정보시각화의 역사 등을 배움으로써 정보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한다. 정보의 구조화, 정보의 시각화개념 및 사례를 파악하고 이를 이해하여 정보의 논리적 구성과 디자인 제작을 진행한다.
(2-2) 아이디어발상법 Ⅱ(Design Idea Conception Training Ⅱ) (3-2-2)
다양한 발상의 근원을 바탕으로 상상, 연상 등을 통하여 발상의 방법을 체험하고 이를 색, 형, 질감,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표현케 함으로써 발상의 능력과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함양시킨다. 나아가 향후 전공과목의 수학에 있어서 컨셉의 구체화와 디자인 전개를 위한 초기 단계의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훈련을 한다. 다양한 이미지의 나열과 그것에 대한 실험적 표현 등을 통하여 새로운 개념을 도출하고 디자인과정을 위한 갖가지 표현기법을 익혀나간다.
(2-1) 광고정보디자인 Ⅰ(Advertising Design Ⅰ) (3-2-2)
광고디자인계의 최신 이슈들의 다양한 정보를 실무하기 위해 영상매체의 광고디자인의 능력을 실습과 실기를 통해 습득한다.
(2-2) 웹디자인기초 Ⅱ(Basic Web Design Ⅱ) (2-0-4)
멀티미디어 환경 속에서 웹디자인을 통하여 구현되어야할 새로운 테크닉에 대한 프로그램의 기초를 다진다. 정보화시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해하고 매체의 특성에 따라 방대한 양의 정보를 구현하기 위한 표현방법 및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3-1, 3-2) 현장실습(Field Practice) ( P / F )
강의시간에 공부했던 이론들을 개인의 적성에 따라서 선택한 디자인 회사에서 직접 활용하여, 실제와 비교 검토해 봄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성과를 얻고자 한다.
(3-1) 디지털디자인 Ⅰ(Digital Design Ⅰ) (3-2-2)
주제에 적합한 효과적인 디지털디자인 표현기법을 탐색하기 위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신장한다. 여러 가지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문자, 심벌, 색채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포스터나 책표지 등과 같은 공리적이고 실제적인 과제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디자인함으로써 디지털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원리를 터득한다.
(3-1) 인터렉티브디자인Ⅰ(Interactive Design Ⅰ) (2-0-4)
멀티미디어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본 원리에 대한 학습을 기본으로, 기초적인 웹 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습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운용에 대해 학습한다.
(3-1) 브랜드커뮤니케이션 Ⅰ(Brand Communication Ⅰ) (3-2-2)
정보화 시대의 이미지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형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실습과 실기를 통하여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전반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아이덴티티와 관련된 시각환경디자인의 경향과 Advertising Design(회사 이미지 창출, C.I. B.I. 캐랙터 디자인)을 연구한다.
(3-1)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2-0-4)
컴퓨터에 의한 출판 디자인에 관련된 주요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기본기량과 페이지 디자인의 기본원리를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터득한다. 전자출판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이해한다. 기획에서부터 디자인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출판 편집의 전 과정을 체험하는 실험적인 과제를 제작해봄으로써 창의적인 편집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 과목의 최종적인 과제는 책이나 잡지, 신문의 실제 결과물을 제작한다.
(3-1) 디자인사(History of Design) (3-3-0)
근대디자인의 형성기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상 및 사조 그리고 디자인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한 강의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파악하는 기회로 삼는다. 특히 현대 디자인 운동을 계기로 여러 분야에서 일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과 같은 사회현상 등을 분석하고, 디자인의 제 현상들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 다가올, 또 진행되고 있는 디자인의 시대 상황을 예측하고 디자인의 트랜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1) 포장디자인Ⅰ(Package DesignⅠ) (3-2-2)
소비자에게 상품을 알리고, 구매의욕을 증가시키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연구한다.
(3-1) 광고미디어론Ⅰ(Theory of Advertising MediaⅠ) (3-3-0)
일방향의 수직적·선형적 커뮤니케이션 형태인 기존의 매체와 양방향의 수평적·비선형적 모델인 인터넷 매체 등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다양한 경로(Channel)인 미디어에 관하여 학습한다.
(3-1) 공공디자인Ⅰ(Public DesignⅠ) (3-2-2)
우리 주위의 공공 정보전달 목적의 모든 시각물을 대상으로 하며, 실제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재료, 사회 문화적 측면까지 다룬다.
(3-1) 커뮤니케이션디자인Ⅰ(Communication Design Ⅰ) (3-2-2)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과 흐름을 파악, 마케팅 마인드로 출발하는 조사, 분석, 개발의 사례 연구, Product Concept 으로부터 Creative Concept발상을 위한 테크닉 연구, AD 제작 프로세스의 심도깊은 연구로 제작능력을 함양하며,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체험하도록 한다. 또한 미디어시대의 광고의 홍수로 인한 윤리적 책임감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제품유통구조에서의 광고매체를 특성과 효과별로 분석하여 각 매체별 특성을 파악하고 디자인한다.
(3-1) Promotion DesignⅠ (3-2-2)
디자인의 표현과 양식에 관한 기본개념, 의미, 다양한 표현방법 등을 연구한다. 주제 설정과 소재의 선택, 표현 기법과 재료 등의 문제를 분석하여 발상의 폭을 넓히고 창의적인 조형방법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실무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개인의 디자인작업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 또한 생각한 바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프로모션 스킬과 방법을 배우게 된다.
(3-2) 디지털 디자인 Ⅱ(Digital Design Ⅱ) (3-2-2)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웹사이트를 포함한 가상공간 디자인을 자율적인 주제로 설계해 봄으로써, 디지털시대의 공간의 의미에 대한 재인식을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3-2) 브랜드커뮤니케이션 Ⅱ(Brand Communication Ⅱ) (3-2-2)
정보화 시대의 이미지 아이덴티티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형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실습과 실기를 통하여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3-2) Interface Design (2-0-4)
웹사이트의 공간계획 레이아웃 연구에 있어 인터넷 시대의 신 패러다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디지털 디자이너로서의 효과적 Web Design 활용 및 정보디자인에 대한 기술력을 탐구한다.
(3-2)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3-3-0)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등의 마케팅 이론이 실제로 어떻게 광고와 디자인에 적용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마케팅 이론을 학습케 한다. 광고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터가 디자인 현장에서 부딪히게 되는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마케팅의 관점에서 디자인을 이해, 개발하도록 한다.
(3-2) 포장디자인 Ⅱ(Package Design Ⅱ) (3-2-2)
트렌드에 맞는 포장디자인을 연구하고 포장디자인이 제작되는 단계를 습득하며 실무에 대한 기술력을 탐구하며 다양한 재료에 의한 포장디자인의 기능과 새로운 용도를 창조할 수 있도록 실력을 배양시킨다. 또한 P.O.P 연구를 통하여 제품의 판매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사고, 발상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3-2) 광고미디어론 Ⅱ(Theory of Advertising Media Ⅱ) (3-3-0)
광고미디어론Ⅰ의 심화 교육 과정으로 기존의 매체와 뉴미디어 매체 등이 대중에게 주는 메시지의 효과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미디어의 활용에 대하여 탐색해 본다.
(3-2) 공공디자인 Ⅱ(Public DesignⅡ) (2-0-4)
공공디자인Ⅰ에서 연구된 전반적 디자인 기초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에서 창의적 디자인에 접근하는 다양한 실험들을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디자인 방법을 터득한다.
(3-2) 커뮤니케이션디자인Ⅱ(Communication Design Ⅱ) (3-2-2)
시각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및 범위, 그리고 다양한 활용에 대해 숙지하고 디자인 작업에 있어 제작의 방향설정 및 표현방법과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이해하도록 한다. 개별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젝트의 대상 분석에서부터 디자인기획, 사회․문화적 영향, 마케팅 영역 등의 다방면을 고려한 프로젝트 진행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일관성있는 디자인구현이 가능하도록 하며 창조적인 표현에도 중점을 둔다.
(3-2) Promotion DesignⅡ (3-2-2)
현대사회 속에서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급변하는 시장경제의 환경변화 속에서 소비자, 대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매니지먼트 방법론을 연구한다.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를 토대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만들 수 있는 프로모션 마케팅을 구현해 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 브랜드 디자인 등의 사례연구를 통해 일련의 방법론을 추출해 낼 수 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개별 브랜드를 제작하여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제작해 본다.
(4-1, 4-2) 인턴십 Ⅰ(Internship Ⅰ) (3학점)
인턴십은 4개학기 이상을 이수한 후 총장이 인정하는 국내외 기관 또는 산업체와 소정의 협약에 의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방학동안(4주 이상) 일정한 교육을 마친 후에 학점을 이수한다.
(4-1, 4-2) 인턴십 Ⅱ(Internship Ⅱ) (6학점)
인턴십은 4개학기 이상을 이수한 후 총장이 인정하는 국내외 기관 또는 산업체와 소정의 협약에 의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방학동안(8주 이상) 일정한 교육을 마친 후에 학점을 이수한다.
(4-1) 디지털미디어디자인 Ⅰ(Digital Multi Media Design Ⅰ) (3-2-2)
멀티미디어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환경과 사용되는 데이터들에 관한 종류와 개념에 대해서 학습하며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디자인요소들의 기본원리와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정보전달 원리를 이해한다.
(4-1) 3D 프린팅디자인 Ⅰ(Digital Moving Image Design Ⅰ) (3-1-4)
3D 프린팅디자인 디자인 기초과정의 테크닉 과정을 습득하고 독특한 생산이 가능한 프린팅 기술을 습득하고 산업과 3D 프린팅 기술의 융합을 통한 디자인의 새로운 영역에 대한 능력을 습득한다.
(4-1) 프로젝트디자인 Ⅰ(Project Design Ⅰ) (3-2-2)
디자인 산업의 특수성에 비추어 개인 적성과 앞으로의 진로 탐색과 관련되는 프로젝트 디자인 과제를 중심으로 조사, 분석, 종합, 디자인 방향 등 디자인 방법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의 효과적인 운영상 소수의 디자인 팀별로 학습할 수 있다.
(4-1) 디자인세미나 (Digital Design Seminar) (3-2-2)
세미나라는 형식을 통해 정해진 주제를 여러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디자인 사고의 폭을 넓힌다. 또한 외부강사들의 세미나를 통해 디지털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론과 입장을 토론함으로써 학교라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토론형식을 통하여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4-1) 디지털프리젠테이션(Digital Presentation) (2-0-4)
디지털디자인 환경에서의 하드웨어의 이해와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통해, 완성도 높은 멀티미디어 작품을 진행한다. 멀티미디어 산업분야의 구조와 상관관계, 그리고 그 발전 방향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울러 실무에서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학습한다.
(4-1) 디자인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3-3-0)
미래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디자인 경영 능력을 갖추기 위한 이론 및 실무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마케팅, 상품기획, 디자인프로젝트의 관리, 디자이너 조직관리, 창의적 프리젠테이션 등 디자인 가치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 경영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4-1) 융합디자인세미나Ⅰ(Convergence Design SeminarⅠ) (3-2-2)
융합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산업경쟁환경 변화를 분석하여 디자인과 융합할 수 있는 분야(인문사회, 자연, 공학, 의료보건계열등)의 융합디자인에의 적용 가능성과 필요성을 모색하여 사회 및 산업기술의 발전과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세미나를 통하여 보다 폭 넓고 세분화된 창의적인 전문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4-1) Capstone DesignⅠ (3-1-4)
취업 후 산업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 교육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인력을 양성 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으로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4-1) 산학협동프로젝트 Ⅰ(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Project Ⅰ) (3-2-2)
산학협력 업체와 연계하여 개별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기획하고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논리적 전개과정을 토대로 실무중심으로 실행하여 상품을 제작한다. 산학협력업체의 대표나 디자인에 관해 분야별로 주목받는 전문 지식인을 초빙하여 기업이나 정부의 디자인 성공사례 및 외국의 디자인 성공사례에 관한 특강도 병행되며 토론, 질의를 통해 다양한 연구법을 익히도록 한다.
(4-2) 졸업프로젝트 및 논문(Graduation thesis) ( P / F )
디자인학과 졸업 전시 프로젝트 및 논문을 작성한다.
(4-2) 디지털미디어디자인 Ⅱ(Digital Multi Media Design Ⅱ) (3-2-2)
여러 가지 CD 타이틀, 홈페이지 디자인, 인터넷 정보검색, 등을 감상하고 주로 시각적인 영상 관련 소프트웨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기량을 함양한다. 영상과 관련된 기술적인 매카니즘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이 결합되고 재구성되었을 때의 결과에 대해 추리하고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독창적인 형상성을 갖춘 디지털디자인의 실용성 있는 과제를 발굴해서 제작해 봄으로서 디자인의 실용화와 산업화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완성도 있는 제작 기량을 기른다.
(4-2) 3D 프린팅디자인 Ⅱ(Digital Moving Image Design Ⅱ) (3-1-4)
3D 프린팅디자인 디자인 실습을 위한 디자인 테크닉과정을 습득하고 디자인 설계부터 종이, 플라스틱 액체 등의 원료로 3차원(3D)의 입체적 고체 물질을 프린트하는 새로운 출력 기술에 대한 능력을 습득한다.
(4-1) 프로젝트디자인 Ⅱ(Project Design Ⅱ) (3-2-2)
디지털디자인 커뮤니케이션과 비주얼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디자인과 관련되는 연구과제를 창의적으로 발굴하는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디자인 종합능력을 기른다. 교과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소수의 디자인 팀별로 학습 할 수 있다.
(4-1) 포트폴리오(Portfolio) (3-1-4)
작품집 제작 및 정리방법, 표현기법을 습득하며, 재학기간 동안의 학과 과정을 통하여 완성한 작품, 드로잉 소품 등을 정리하여 작품집을 제작한다.
(4-2) 융합디자인세미나Ⅱ(Convergence Design SeminarⅡ) (3-2-2)
융합디자인의 개념은 예술과 과학, 산업, 공학과 미학 등 다양한 분야를 결합시켜 사용자의 필요와 비즈니스 목표를 조정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수성을 자극해 브랜드 가치를 무한대로 극대화시키는 것이며 창조적 가치와 산업기술력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를 포함한 세미나를 통해 향후 상품 개발에 있어 창의성과 기술 융합 기반의 사용자 중심 하이컨셉(High Concept) 제품기술력 확보의 능력을 교육한다.
(4-2) Capstone DesignⅡ (3-1-4)
Capstone DesignⅠ의 심화과정으로 산업체 인턴십을 통해 습득한 실무능력을 다른 전공과 연계하여 연구프로젝트 실습하므로써 취업 후 산업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4-2) 산학협동프로젝트 Ⅱ(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Project Ⅱ) (3-2-2)
각자의 관심영역을 바탕으로 디자인 발생현장의 가치변화나 디자인 산업현장의 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산업경영 등의 내용을 조사, 관찰, 체험함으로써 디자인에 대한 통찰력과 함께 디자인관련 종합지식을 체험하도록 한다.
(하계계절학기) Design Camp (3-2-2)
각 하계 계절 학기마다 주제를 달리하여 디자인 관련 조별 프로젝트를 산학협력업체 및 디자인 관련단체와 협동으로 수행하여 현업에서 원하는 디자인 실무를 익히고 조직력과 협동심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