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메인 > 전공소개 > 교과목소개

작업치료학과 교과목 해설

1학년 교과목 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1-1 인체해부학(Anatomy) 2-1-2
인체 각 부분의 구조와 형태를 강의하고 실습하도록 하며 인체의 구성을 습득하도록 하고 임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질환의 구조적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1-1 작업치료개론(Found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3-3-0
작업치료학의 역사를 비롯하여 작업치료의 정의와 작업치료사의 역할과 그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작업치료 영역에서 사용하는 이론적 틀을 학습하도록 한다.
1-1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2-2-0
의학분야에 널리 쓰이는 의학관계 용어의 개념을 습득케 하여 전공과목 학습 및 원서 사용에 도움을 주도록 강의한다.
1-2 기능해부학(Functional Anatomy in Occupational Therapy) 2-2-0
작업치료학에 필요한 상지의 신경과 근육 중심으로 기능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한다.
1-2 심리학개론(Basic Psychology) 2-2-0 2-2-0
심리학적 관점을 통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1-2 재활의학(Intro. to Rehab. Therapy) 2-1-2
재활팀의 구성원인 재활의학과 의사,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보조기 의수족 제작사, 특수교사 등의 업무범위와 역할 등을 강의한다.
1-2 생리학(Physiology) 2-2-0
인체 각 기관의 생리학적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인체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한다.

2학년 교과목 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2-1 질환별 작업치료학(Physical disability in Occupational therapy) 3-2-2
다양한 질환의 특성을 알고, 작업치료적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치료 방법을 습득한다.
2-1 작업치료평가Ⅰ(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Ⅰ) 3-3-0
장애아동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작업치료영역의 평가도구들을 학습하고 모의 평가를 실시해봄으로써 숙련된 평가자가 되도록 한다.
2-1 정신의학(Psychiatry) 2-2-0
정신적인 질환을 이해하도록 강의하고 정신적 질환에 물리치료와 작업치료가 어떻게 유용 하게 실습을 통하여 습득시킨다.
2-1 작업수행분석(Therapeutic Crafts) 2-2-0
작업치료에서 실시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Activities)에 대해 분석하는 기회를 가지고 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1 재활의 심리학적 기초(Introductory Psychology in Rehab) 3-3-0
환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인간행동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 및 비정상 활동의 생성과 치료과정에 대해 강의한다.
2-2 신경해부학(Neuroanatomy) 3-3-0
인체를 구성하는 신경계통의 구성과 각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신경계 질환의 원인과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2-2 인체운동학(Kinesiology) 2-2-0
물리학적 요소를 통해 인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활동 시 인체 손상의 위험을 과학적으로 이해한다.
2-2 이학적 검사학(Physical Examination) 2-1-2
인체근육을 촉진하며, 각 관절의 가동범위를 측정하는 방법과 근력 검사 및 감각검사 방법을 습득한다.
2-2 근골격계작업치료학(Occupational Therapy of Musculoskeletal) 2-2-0
정형외과적 질환들에 대한 평가 및 치료에 대한 작업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2 정신사회작업치료학(Psychosocial OT) 2-2-0
학습장애, 자폐, 정신지체 등의 발달장애 아동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우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강의 및 실습한다.
2-2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2-2-0
논문 작성 시 필요한 여러 가지 형태의 연구 방법 종류와 그 구성에 대하여 강의하고 다른 논문을 가지고 검토 하도록 하여 논문 작성을 할 수 있게 한다.
2-2 치료적 작업응용(Therapeutic Activity Analysis) 2-2-0
작업치료의 기초이론과 영역에 대해 배우고 대상이 되는 환자에게 작업치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학습 한다.
2-2 성장과 발달(Growth and Development) 2-2-0
아동작업치료의 선행단계로서 인지, 심리, 사회성, 신체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람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을 알고 이해하도록 한다.
2-2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2-2-0
장애인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적합한 대체 방법을 찾고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의 구조 및 사용방법과 특수도구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3학년 교과목 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3-1

신경계작업치료학(OT for Neurology)

3-3-0

작업치료의 주 대상인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등 신경계 질환 환자에 대한 작업치료 평가 및 치료에 대해 학습한다.

3-1

아동작업치료학(OT for Children)

3-3-0

아동발달이론을 기초로 장애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작업치료 요소를 파악하고, 치료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아동 작업치료의 이론적 틀을 학습한다.

3-1

작업치료도구(Therapeutic Modalities)

2-2-0

작업치료의 대상이 되는 근 골격계 질환을 가진 환자의 기능을 증진하기 위한 치료방법 중 근육의 이완 촉진 시킬 수 있는 물리적 도구에 대한 기초를 배워 임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3-1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2-1-2

다양한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점을 작업치료적 접근방법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3-1

운동치료학 (Therapeutic Exercise for OT)

2-1-2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치료 접근법의 하나인 운동치료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한다.

3-1

지역사회작업치료학(Community Occupational Therapy)

2-2-0

지역사회 중심 작업치료의 원리, 생애 주기별 지역사회작업치료의 실행방법,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각 분야별 실행 방법, 작업치료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평가 및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2

인지재활(Congnitive Rehabilitation)

2-2-0

뇌손상 환자들에서 나타나는 지각, 인지장애 등에 대한 개요, 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들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2

연하재활(Swallowing Rehabilitation)

2-2-0

뇌손상, 척수손상, 두경부암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되는 연하장애의 기전, 평가 및 치료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2

작업치료평가Ⅱ(Evaluation of Occupational TherapyⅡ)

3-2-2

성인과 노인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작업치료영역의 평가도구들을 학습하고 모의 평가를 실시해봄으로써 숙련된 평가자가 되도록 한다.

3-2

감각통합치료(Sensory Integration Therapy)

2-1-2

작업치료적 접근법의 하나인 감각통합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원리, 평가방법, 구체적인 치료방법을 교육한다.

3-2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2-1-2

장애인의 지능적, 정서적 발달단계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교수법을 구사하기 위해 필요한 멀티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를 학습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진행 형태를 익힌다.

3-2

직업재활(Vocational Rehabilitation)

2-2-0

선천적/후천적 장애인이 취업(재취업)하는데 요구되는 작업능력을 평가하고 직업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훈련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

4학년 교과목 소개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이론-실습
4-1

작업치료학 임상실습(1~2)(Clinical Practicum in OT(1~2)

3-0-18

작업치료 이론을 임상에서 실제로 적용하여 작업치료와 실습과정을 실습한다.

4-1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2-2-0

보건학의 이론과 국민보건 문제의 특성과 필요성을 규명하고, 이를 정립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4-1

의료법규 및 행정(Health Law & Administration)

2-2-0

의료법, 의료기사법, 전염병예방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국가고시에 필요한 관계 법령에 대하여 강의한다.

4-1

보조기 및 의수족(Orthotics and Prosthetics)

2-2-0

상/하지 보조기 및 의수족의 원리와 적용방법을 이해하고 요구되는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적 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4-1

임상신경학(Clinical Neurology)

2-2-0

신경계 질환의 원인과 임상 문제점의 다양한 임상양상을 이해하고, 움직임의 조절장애를 유발하는 근육질환, 말초신경계 질환 및 중추신경계 질환을 대상으로 운동계의 병태생리를 학습한다.

4-1

작업치료세미나Ⅰ(Occupational Therapy Seminar Ⅰ)

2-2-0

작업치료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통해 작업치료에 대한 다양한 경향을 알고 이해한다.

4-1

작업치료임상접근개론(Occupatonal Therapy Clinical Approach)

2-2-0

작업치료와 관련된 임상적인 치료 방법을 이해한다.

4-2

노인작업치료학(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3-3-0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이에 따른 재활 치료 접근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4-2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Family Counseling: principle and practice)

2-1-2

장애인의 가족 상담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작업치료 상담의 효율을 높이고 긍정적인 상담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습득한다.

4-2

재활공학(Rehabilitation Engineering)

2-2-0

장애인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다양한 기구, 서비스, 보상방법을 통해 개선시키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4-2

작업치료학 세미나Ⅱ(Occupational Therapy Seminar Ⅱ)

2-2-0

작업치료분야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심도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4-2

졸업시험 Pass or Fail

2-2-0

작업치료 전 분야에 관한 내용을 평가함으로써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본 자격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