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공소개

교과목소개

메인 >  > 

체육학과 교과목 소개

(1-1) 체육학개론(전필/3-3-0)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을 배우기 위한 기초를 다루고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모든 연구영역을 다룬다. 시대적 흐름에 맞게 체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체육 환경의 변화과 정이나 배경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한다.

(1-1)(1-2) 수영 Ⅰ,Ⅱ(전선/3-2-2)
(Swimming 1, 2)

수영의 기본 이론과 수상안전 및 인명구조 활동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각 영법에 대한 실기 능력을 배양하여 신체의 균형발달과 전신지구력을 비롯한 체력향상을 도모한다.

(1-1) 스포츠이벤트 기획론(전선/3-3-0)
(Sports Event Planning)

대한민국은 일상이 이벤트화 되어있다. 모든 스포츠행사의 기본은 이벤트 기획을 세우는 것이다. 올림픽 (Olympic Games), 월드컵(FIFA Worldcup), 전국체전 등 국제 규모의 행사나 전국체전 등 국내규모의 행사는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벤트의 기본계획, 세부계획, 운영, 예산 등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아이디어 이벤트를 기획한다.

(1-1)(1-2) 태권도 기초실기 Ⅰ,Ⅱ(전선/1-0-2)
(Practice of Basic Taekwondo Ⅰ,Ⅱ)

태권도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기초 기술 및 기초체력훈련 방법 등을 학습한다.

(1-2)아웃도어스포츠(전선/3-2-2)
(Outdoor Sports)

현대인의 관심은 건강한 일상을 추구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고 있다. 아웃도어 스포츠의 이론과 실기를 체험하고 박람회, 행사 등 아웃도어스포츠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학습한다.

(2-1) 스포츠사회학(전필/3-3-0)
Sports Sociology

현대 스포츠의 문제점을 정치, 경제, 문화, 교육의 모든 기능과 연관 지어 현대 스포츠의 전체적인 구조를 명확히 하고, 스포츠의 사회적 의미와 사화적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2-1) 구급 및 안전교육(전필/3-3-0)
(First Aid & Safety Education)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사고 및 위급상황에 대한 응급처치 능력과 레크리에이션 지도 현장에서의 안전 및 위험에 대한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2-1) 해양스포츠(전선/3-2-2)
(Ocean Sports)

해양스포츠의 기술과 방법, 규칙, 수상 안전법과 체력, 운동능력, 스포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다룬다.

(2-1) 국가스포츠정책론(전선/3-3-0)
(National Sports Policy)

한 국가의 스포츠정책은 생활스포츠(Sport for all)와 엘리트체육(Elite Sports)를 중심으로 지원되고 프로스포츠(Professional Sports)의 도입, 메가 스포츠이벤트 유치 등은 스포츠 산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우리나라 체육정책을 이해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스포츠정책을 학습한다.

(2-1)(2-2) 태권도 품새 Ⅰ,Ⅱ(전선/1-0-2)
(Taekwondo Poomsae Ⅰ,Ⅱ)

태권도의 공격 및 방어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품새의 기술체계와 품새의 구성원리, 종류를 다루며, 품새에 내포된 정신적, 미적 아름다움 요소를 알아보고 태권도와 유사한 동양무술의 품새와 비교함으로써 태권도의 특성과 발전방안을 살펴본다.

(2-1) 스포츠영양학(전선/3-3-0)
(Sports Nutrition)

운동과 영양관계를 이해하므로써 일반인들의 건강증진과 운동선수들의 체력 및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방법을 다룬다.

(2-1) 스포츠인권학(전선/3-3-0)
(Sports Human Rights)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이해하고 스포츠 현장에서의 권리를 파악한다. 올바른 인권을 학습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 및 덕목을 함양한다. 선수, 지도자, 행정가 등이 올바른 스포츠 인권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2) 스포츠심리학(전필/3-3-0)
(Sports Psychology)

여러 가지 형태의 운동으로 야기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그러한 반응과 적응이 스포츠 수행력과 건강 등에 대해 어떠한 생리적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2-2) 운동생리학(전필/3-3-0)
(Sports Physiology)

신체운동이 신경, 근육, 호흡, 순환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공부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트레이닝이나 운동처방을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2-2)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전선/3-2-2)
(Sports Massage & Taping)

인체구조의 기능적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되는 근육, 관절의 이상 및 상해를 마사지를 통해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스포츠마사지의 종류별, 부위별 이론 및 실기능력을 배양하고, 상해부위의 지지보호 및 예방을 위한 처치방법과 상해의 발생기전을 숙지하고 테이핑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스포츠 수행능력의 유지와 향상을 도모하도록 한다.

(2-2) 스포츠 마케팅론(전선/3-3-0)
(Theory of Sports Makrting)

스포츠 산업의 개념과 의의, 유형, 현황과 전망 등을 알아보고 스포츠 소비자의 요구 성향 등을 규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한 방법 및 경영이론을 습득한다.

(2-2) 동계스포츠(전선/3-2-2)
(Winter Sports)

동계스포츠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안전에 대비한 훈련과 기술 향상을 위한 지도법과 동계스포츠 경기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3-1) 트레이닝방법론(전필/3-3-0)
(Theory of Training Method)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각종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기초 및 전문 체력프로그램 제공에 대한 계획, 실천, 평가에 대한 과학적 훈련방법과 합리적으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3-1) 건강 및 운동처방(전필/3-2-2)
(Health & Exercise Prescription)

예방 의학적인 측면에서 건강과 체력의 유지 증진을 위한 운동재활 및 처방으로 운동 기능에 필요한 필수적 체력요소를 향상시키는 지식 습득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동 처방 능력을 습득한다.

(3-1) 유아체육(전선/3-2-2)
(Child Sports)

유아의 신체에 대한 구조적 기능적 상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신체 상태 및 목적에 적합한 운동을 이해하도록 한다.

(3-1) 하계스포츠(전선/3-2-2)
(Summer Sports)

다양한 하계스포츠 종목의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현장체험을 통하여 하계스포츠를 이해한다. 특히, 올림픽 종목과 비올림픽 종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3-1) 항공스포츠(전선/3-2-2)
(Air Sports)

행글라이딩이나 패러글라이딩의 현장체험과 이론교육을 통해 항공스포츠를 즐기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1)(3-2) 체력육성 Ⅰ,Ⅱ(전선/3-3-0)
(Training of Physical Fitness Ⅰ,Ⅱ)

각종 스포츠 활동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기초체력 훈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표본연구와 실제, 그리고 분야별 전문성에 부합하는 전문체력 훈련에 관한 이론 및 프로그램의 연구와 자신의 경기력 향상 및 배양에 도움이 되게 한다.

(3-1) 인체해부학(전선/3-3-0)
(Human Anatomy)

인체의 골격, 인체동작에 관여하는 근육의 작용과 구조, 인체의 동작과 신체부위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고 무용동작을 해부학적으로 분석하여 무용상해에 도움이되고자 한다.

(3-1) e스포츠론(전선/3-3-0)
(e-Sports)

기존의 미디어를 확대 재생산한 뉴미디어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e스포츠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문화콘텐츠를 이해한다. e스포츠 경기화, 표준화 등을 학습하여 e스포츠의 미래가치를 연구한다.

(3-1)(3-2) 태권도 겨루기 Ⅰ,Ⅱ (전선/1-0-2)
(Taekwondo Competition Ⅰ,Ⅱ)

태권도의 실기와 이론을 정립하여 태권도 겨루기의 이론적인 측면 즉 신체적인 면, 정신적인 면, 기술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특히 스텝전법 등을 다루어 학생들의 겨루기 능력을 배양하여 우수한 지도자로 양성하는데 중요한 내용을 다룬다.

(3-2) 여가레크리에이션(전선/3-3-0)
(Leisure and Recreation)

여가 레크리에이션의 본질과 상호 연관성을 이해하고, 사회 변동과 생활의 내적 차원 에서 레저스포츠와 신체활동이 여가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전개되는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 작성과 지도법을 습득한다.

(3-2) 체육사(전선/3-3-0)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기원에서부터 고대, 근대, 현대 체육의 진행방향 등을 시대별로 고찰 이해하고, 동, 서양의 스포츠 정치, 사회, 문화발전에 영향을 미친 체육의 흐름을 진단한다.

(3-2) 특수체육(전선/3-2-2)
(Special Physical Education)

특수체육의 발달사, 관련법규와 제도, 장애인 스포츠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특수학교 및 일반 초,중,고교의 특수학급에서의 특수체육내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특히 장애인 교육의 교수분야로써 특수체육의 위치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2) 국제스포츠론(전선/3-3-0)
(International Sports)

국제스포츠론은 각 국가 및 개인 간에 펼쳐지는 스포츠외교의 현실을 이해하고 산업화 및 상업화 과정에서 각종 국제스포츠기구의 개념 및 역할을 규명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축구연맹(FIFA)를 중심으로 국제스포츠 무대에 힘의 무게가 집중되고 각종 회의, 총회 등 국제스포츠 외교가 국가의 경쟁력을 과시하고 국가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무대로도 활용되고 있다. 재학생의 국제적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3-2) 라켓스포츠(전선/3-2-2)
(Racquet Sports)

현대스포츠로서 시간과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포츠라는 장점과 시간당 운동량이 많으며 배우기가 쉽고, 매우 격렬하고 재미있는 경기로서 학생들에게 근육강화와 지구력발달, 그리고 지도자로서 자질과 기술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3-2) 수중운동 및 재활(전선/3-2-2)
(Aquacise & Rehabilitation)

비만이나 관절계통의 이상으로 지상에서의 유산소적 운동에 무리가 있는 계층을 위한 재활의학, 생활체육 영역에서 각광받는 수중운동 및 재활을 실습하도록 한다.

(3-2) 퍼스널트레이닝론(전선/3-2-2)
(Theory of Personal Training)

일반인의 건강관리 및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개별지도와 관련된 코칭 및 트레이닝의 이론 및 실기지도와 관련된 내용을 소개한다.

(3-2) 운동기능분석(전선/3-3-0)
(Analysis of Motor Skills)

어떤 일을 반복하여 연습함으로써 운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신경과 근(筋)의 조정력이 높아져서, 빠르고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 상태를 분석하고 익힌다.

(4-1) 노인체육(전선/3-3-0)
(Silver Sports)

유아 및 노인의 신체에 대한 구조적 기능적 상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신체 상태 및 목적에 적합한 운동을 이해하도록 한다.

(4-1) 골프 I,(전선/3-2-2)
(Golf I)

골프를 배우기 위한 기초과정으로 장비, 골프장, 골프대회 등 골프 산업를 이해하고 골프 역학 등 이론과 그립, 스윙 등 실기를 겸비한 기초학습을 다룬다

(4-1) 운동생체역학(전선/3-3-0)
(Biomechanics Exercise)

다양한 인체운동의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합리적인 동작을 규명하는 기술을 연구하며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과 수행력 향상, 운동수행에 필요한 안전장비와 도 구, 인간과 장비간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4-1) 건강관리론(전선/3-3-0)
(Management of Health)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하기 위하여 운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과학적인 운동방법을 소개한다.

(4-1) 체육행정세미나(전선/3-3-0)
(Seminar of Physical Education Operation)

체육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지원하는 제반 조성활동 등을 익힌다. 체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지도적, 조성적 행위로서 법령 및 제도, 조직, 시설, 지도자 양성 및 배치 그리고 재정을 지원해 주는 활동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4-1) 체육통계학(전선/3-3-0)
(Statistics of Physical Education)

스포츠 및 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스포츠 현장의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토록 한다.

(4-1) 스포츠의학(전선/3-3-0)
(Sports Medicine)

스포츠활동과정에서 의학을 토대로 한 접목된 내용에 근거하여 건강관리와 선수들의 상해방지 및 처치의 실제내용을 현장에서 실습토록 한다.

(4-1) 태권도 지도론(전선/1-0-2)
(Taekwondo Instruction)

태권도지도 전개과정에서 연령, 수련정도에 따른 기술의 단계적 습득과정, 년간, 월간, 주간, 일일 지도계획 작성, 조직, 수행,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습득하고 태권도의 각종 행사 기획을 다룬다.

(4-1) 스포츠 실무(전선/3-2-2)
(Practice and Reserch Methods in Sports)

체육학 연구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실무를 터득함과 동시에 기존의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1) 스포츠외교학(전선/3-3-0)
(Diplomacy of Sports)

국제 스포츠무대에서 활동되는 외교의 현장을 이해하고 외교의 현장, 각 국가의 이해관계를 분석한다. 국가와 스포츠의 관계를 외교현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을 습득하여 문제의 해결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4-1) 뉴스포츠(전선/3-2-2)
(New Sports)

현재와 미래에 각광 받을 수 있는 스포츠 종목의 실기능력을 전문적으로 배양한다.

(4-2) 체육측정평가(전선/3-3-0)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Sports)

체육측정평가영역에서 중요한 기기 다루는 법, 형태 및 체력 요인별 측정방법과 체력평가를 위한 기초 통계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상관관계, 변량분석의 처리 방법을 통하여 선행연구의 결과를 해석 처리할 수 있는 기본 통계지식을 함양한다.

(4-2) 체육교육론(전선/3-3-0)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의 제반문제와 원리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바람직한 체육교육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4-2) 스포츠윤리(전선/3-3-0)
(Sports Ethics)

스포츠 윤리의 이론적 원리를 탐색하고 현대스포츠의 윤리와 도덕성을 배우며 문제헤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탐구한다.

(4-2) 퍼스널트레이닝 실습(전선/3-2-2)
(Practice for Personal Training)

개인건강관리 및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 및 트레이닝 이론내용을 현장에서 지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4-2) 골프 II(전선/3-2-2)
(Golf II)

골프 II는 골프를 배우기 위한 세부 실행과정으로 각종 골프기술을 배우고 티샷, 아이언플레이, 피칭, 칩핑, 벙커 플레이, 퍼팅, 슬라이스, 훅, 푸시 샷, 풀 샷 등을 익히며 이론과 실기를 겸한 심화 과정이다.

(4-2) 태권도 심판법(전선/1-0-2)
(Taekwondo Refereeing)

태권도 경기 규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체계적인 이론 학습과 실습을 통해 심판이 지녀야할 판정능력, 경기진행능력 등을 다룬다.

(4-2) 스포츠재활(전선/3-3-0)
(Sports Rehabilitation)

스포츠 및 각종 운동수행 시 나타나는 스포츠 손상의 분류, 원인 및 예방법과 손상부위와 정도에 따른 재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스포츠현장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4-2) 스포츠산업론(전선/3-3-0)
(Sports Industry)

스포츠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산업 환경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해 당면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살펴보고 스포츠산업에 종사할 전문 능력을 함양한다.

(4-2) 체육현장정보와 취업(전선/3-3-0)
(Physical Education Industry Job Prospectus)

나날이 변화하는 체육(스포츠) 현장의 정보를 파악하고 습득, 분석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과 바로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