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장 인사말

메인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스포츠마케팅학과 학과장

국내 최초로 개설된 스포츠마케팅학과는 우리 대학교의 자랑입니다.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스포츠 분야에는 할 일도 많고 전문인력도 많이 필요한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이 분야 전문가들의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교의 스포츠마케팅학과에서는 우수한 교수진과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교과과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유능한 스포츠마케터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입증해 준 것이 특성화학과의 선정입니다.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각 대학의 유망학과를 지원하는 사업을 펼친 바 있는데 우리 대학교의 스포츠마케팅학과가 교육부 집중육성 특성화학과로 선정되었고 이에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25억원을 지원받아 최신 시설의 체육관을 개관하고 레포츠현상분석 연구소를 개설하였으며, 교육장비와 레저스포츠 실습 장비들을 확충하여 명실 공히 스포츠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상해체육대학과 상호교류협정을 체결하고 활발한 학문교류를 실행하고 있으며, 국내외적인 스포츠•레저 행사에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의 마케터로서의 자질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우리전공 학생들은 2002년 FIFA총회에 운영요원으로 참여하였고 같은해 한•일 문화 교류전에 스텝으로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2004년에는 F-3 국제자동차경주 대회의 운영요원으로 참가하고 2007년에는 월드레프팅 대회에 운영요원으로 참가하여 실무경험을 익혔습니다. 2008년 북경올림픽에서는 올림픽마케팅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대표학생들을 선발하여 현장학습을 실시하였고, 2009년에는 교육부 가 선정한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3-4학년 학생 30여명이 스포츠산업의 현장에서 실습을 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08년 이후부터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개최한 스포츠산업 활성화방안을 위한 공모전에 학생들이 참가하여 수 차례 입상을 하였으며, 특히 2010년에는 본교 재학생이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에는 세계적인 스포츠용품 유통회사인 인터스포츠(Intersports-전국 12개 대형 복합매장 운영) 및 이랜드 계열의 프로랄 호텔(레저사업부 취업)과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매년 수명씩 졸업생들이 취업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스포츠산업내 유망한 산업체들과의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산업 실무를 겨냥하여 수립된 현실적인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생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일 것이며 향후에는 더 높은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유능한 스포츠마케터가 되기 위한 열정을 가지고 노력이 수반된다면 프로스포츠구단, 선수 에이전트, 스포츠언론사, 이벤트 기획사나 광고사, 스포츠용품의 제조나 판매, 국내외의 다양한 스포츠 시설 등 모든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여러분들도 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을 이끌어 가는 무대에서 당당한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경동대학교 스포츠마케팅 학과
학과장 안 창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