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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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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학과 교과목 해설

1) 교양필수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강의-실습
(1-1, 2) 스포츠산업과 직업전망 (Occupational Prospect of Sport Industry) (교선/3-3-0)
미래지향적인 비즈니스 영역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포츠산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스포츠산업의 분류별 어떠한 직업유형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개별 스포츠 직종별 요구되는 취업 자격과 직업으로서의 전망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의 스포츠산업 전문가로서 개인의 바람직한 진로 모색에 도움을 준다.
※ 이하 교양필수는 대학 교양교과과정 참조

2) 전공필수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강의-실습
(1-1) 스포츠경영 (Sport Management) (전필/3-3-0)
경영학의 입문 course로서 현대기업의 기본문제의 이해를 통하여 후속되는 생산, 판매, 재무, 인사 R&D 등의 관리문제 연구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내용에서는 경영학의 제반개념, 학술용어, 일반이론, 학문체계, 당면문제 등의 이해에 중점을 두면서 각론에 관한 개략적인 이해도 제공하고 있다.
(1-1) 스포츠산업론 (Sport Industry) (전필/3-3-0)
스포츠산업이 주요한 비즈니스의 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스포츠산업의 발전, 스포츠산업의 본질, 스포츠산업의 현황 그리고 스포츠서비스 산업체의 경영 현황 등에 대한 다양한 사례와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내 및 국외 스포츠산업을 전반적으로 조망하고 개별 스포츠산업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1-2)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in Sports) (전필/3-3-0)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현대 스포츠를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2) 스포츠마케팅원론 (Sport Marketing) (전필/3-3-0)
마케팅 및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정의, 스포츠 분야의 마케팅 근시의 극복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를 강의한다. 이 과정에서는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고찰한다.
(4-1/2) 전공현장실습 (Practicum) (전필/P/F)
본 과정은 스포츠산업 관련 조직의 인턴프로그램 또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업무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달 이상을 스포츠산업 관련 조직이나 이벤트에 참여하여 스포츠마케팅 관련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3) 전공선택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강의-실습
(2-1) 스포츠 서비스마케팅론 (Service Marketing in Sports) (전선/3-3-0)
스포츠서비스의 이해와 그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접근 및 인식에 대하여 관찰하고 마케팅 전략 이전에 서비스 전략이 우선적으로 대우되어야 하는 과정을 터득할 수 있게 한다.
(2-1) 스포츠미디어론 (Sport Media) (전선/3-3-0)
우선 이 교과과정에서는 스포츠(Sport)와 레저(Leisure), 대중(Mass)그리고 매체(Media)와의 긴밀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진단한다. 스포츠는 매스미디어(The Mass Media)에 의해서 각색되고 편집되어 시청자, 독자, 팬,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미디어 스포츠"가 되어 가는 일련 과정들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2-1) 스포츠투어리즘 (Sport Tourism) (전선/3-3-0)
스포츠 투어리즘은 스포츠와 투어리즘이 조화 된 새로운 산업 분야로서 최근 서구에서 가장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 과정은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기본으로 한 스포츠와 관광의 특징적인 성격과 이를 둘러싼 사회와 문화, 건강, 국가정책 등의 인지를 통하여 스포츠와 투어가 함께 할 수 있는 본질적인 요소들을 알아보고 미래 지향적인 비지니스로서 스포츠투어리즘을 학습한다.
(2-1) 스포츠 e-business (E-Business in Sports) (전선/3-3-0)
본 교과목은 인터넷을 통한 스포츠마케팅의 개념을 재정립하기 위한 것으로 인터넷마케팅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판매, 컨텐츠 제공, 그리고 네트워크 기능에 대해 습득한다.
(2-1) 스포츠시설론 (Sport Facility) (전선/3-3-0)
스포츠 및 레저시설 설립 시 필요한 법적 사항과 규정의 이해뿐만 아니라 공공 및 사립 스포츠와 레저시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이러한 시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되는 사회 환경을 다루고 또한 스포츠 및 레저시설의 조성동향과 시설운영의 현상에 대하여 시설사례와 기획사례, 문헌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1) 스포츠 PR (Sport Public Relations) (전선/3-3-0)
일반 대중과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공중관계(Public Relation)의 중요성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고 정부,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의 부문에서 커뮤니케이션 수단화된 P.R 시스템에 대하여 분석한다.
(2-1) 스타마케팅 (Star Marketing) (전선/3-3-0)
본 수업은 선수들의 가치를 창출하고 강화해서 보다 경쟁력 있고, 품격 있는 스타를 만드는데 있다. 뿐만 아니라 단기간의 스타가 아닌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의 가교를 연결하는 생명력이 있는 장기간의 스타로 창출하는 과정이다. 기업은 후원하는 스타를 통해 기업 및 제품의 이미지제고 뿐만 아니라 정확한 고객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솔루션개발 및 제시 방법을 배운다.
(2-1) 래프팅 (Rafting) (전선/2-1-2)
래프팅 관련 이론과 다양한 래프팅 실기 교육을 실시한다.
(2-2) 에이전트원론 (Agent Theory) (전선/3-3-0)
이 교과 과정에서는 에이전트의 과거, 현재, 그리고 내일을 조명함과 동시에 선수 에이전트 (Player Agent)와 경기에이전트(Match Agent)들이 선수, 경기에 대한 사업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는 과정이다.
(2-2) 스포츠이벤트기획 (Sport Event Planning) (전선/3-3-0)
스포츠마케팅은 이벤트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할 수 있다. 올림픽(Olympic)이나 월드컵(World Cap)등도 하나의 이벤트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이벤트를 하려고 할 경우 그 이벤트에 대한 기획서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기획하는 과정이다. 또한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관한 학습을 통해 스포츠이벤트의 이해의 폭을 보다 넓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2) 스포츠이벤트매니지먼트 (Sport Event Management) (전선/3-3-0)
국내․외의 다양한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기획, 조직, 운영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경영 기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현재와 미래의 스포츠이벤트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2) 스포츠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in Sports) (전선/3-3-0)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과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를 교육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행동연구의 기초, 소비자행동에의 사회문화적 요인, 소비자 행동에의 개인적 영향요인, 구매결정과정 등에 대해 연구함으로서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한 소비자의 만족은 물론, 기업의 경쟁우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2-2) 스포츠경제학 (Sport Economics) (전선/3-3-0)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의 경제적 규모, 국가 스포츠 정책의 예산과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거시 스포츠 경제학과 클럽의 경영, 공공 스포츠 정책의 경영, 선수임금의 문제를 다루는 미시 스포츠 경제학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경영의 문제를 분석한다.
(2-2) 리더십론 (Leadership) (전선/3-3-0)
조직의 유효성 확보와 구성원 성취행동 유발의 핵심적인 변인인 리더쉽 행동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조직내 변화되는 상황속에서 개인 및 집단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들을 이해한다.
(2-2) 매치에이전트 (Match Agent) (전선/3-3-0)
본 수업에서는 전문적인 매치 에이전트과정으로 국 내.외의 경기를 유치하는 과정과 조직(경기, 경기장, 숙박, 숙식, 안전, 의전 등) 그리고 관리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조율한다. 또한 성공적인 경기 유치 및 개최를 위하여 시장조사, 분석, 예측, 통찰. 기획, 실행, 컨트롤 등의 과정을 습득하는 교과이다.
(2-2) 스키 (Ski) (전선/2-1-2)
본 과목은 스키의 개요, 경기의 종류, 스키장비, 스키상해에 대해 학습을 한 후 스키의 기본기술과 응용기술을 익혀 스키에 관해 보다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1) 프로젝트 개발 및 연구 (Project Development and Research) (전선/3-3-0)
실제 현장(Field)에서 행해지고 있는 형태 그대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기획하며 기획사와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3-1) 스포츠경영 기초통계 (Basic Statistics in Sport Management) (전선/3-3-0)
본 교과목은 양적연구(quantitative study)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설문지작성, 측정, 데이터분석기법, 및 평가조사에 관한 내용을 실제 스포츠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데이터 분석실무능력을 배양한다.
(3-1) 스포츠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in Sports) (전선/3-3-0)
커뮤니케이션은 삶을 지속시켜주는 인간사회에 매우 필요한 인간의 기능이다. 특히 스포츠마케팅은 소비자를 향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과정이다. 이에 본 교과는 스포츠마케터가 올바른 메시지를 만들고 주목받고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효과적인 메시지를 구축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3-1) 스포츠브랜드 매니지먼트 (Sports Brand Management) (전선/3-3-0)
현대 스포츠 소비시장에서 브랜드가 왜 중요한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 기업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아울러 효과적으로 브랜드자산을 구축, 측정, 관리할 수 있는 전술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3-1) 스포츠산업현장연구 (Investigation of Sport Industries) (전선/2-2-0)
본 과목은 점차 다양해지는 스포츠산업을 산업주제별로 문헌 및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나아가 거시적 측면에서 현 스포츠산업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1) 스포츠현장영어 (English in Sports Fields) (전선/2-2-0)
국제화된 스포츠 및 레저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필수적인 회화를 배우는 과정이다. 특히 국제적으로 선수관리 및 육성, 대회 조직 및 관리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1/2) 골프 I & II (Golf) (전선/2-1-2)
본 과목은 골프의 산업적 활용가치를 습득하고 골프의 기초부터, 기술, 클럽의 사용, 어프로치, 퍼팅, 트러블 샷 등의 기술적인 부분과 필드나 룰, 클럽의 상식, 아마추어 골퍼 입장에서 스윙 폼과 퍼팅법을 학습할 수 있는 과정이다.
(3-1/2) 스포츠전문자격실무 Ⅰ& II (Executive Ability of Sport Qualification) (전선/3-2-2)
본 과목은 급성장하고 있는 스포츠산업내에서 유망분야의 스포츠마케팅업, 스포츠지도업, 스포츠경기업 관련 전문자격의 취득 준비 및 실무능력 향상을 실습과정으로서 1학기 및 2학기 과정을 통하여 단계별 자격취득이 가능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3-2) 프로모션 전개방법론 (Promotion) (전선/3-3-0)
기본적으로 프로모션 전개방법론은 sports marketer들이 제품, 장소, 홍보 그리고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하는 매체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또한 promotion은 제품 및 제품의 이미지를 포지션닝 하기 위한 핵심적인 도구임을 간파하는 데 있다.
(3-2) 스포츠시장조사입문 (Fundamental Market Survey in Sports) (전선/3-3-0)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자의 욕구 충족에 있으며, 마케팅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수집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는 대응하고자 하는 스포츠 시장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하는 다양한 조사기법 및 조사 과정에 대하여 이해한다.
(3-2) 스포츠사회심리 (Sport Psychology) (전선/3-3-0)
스포츠 활동에서의 심리적 동기나 사회적 과정을 설명하고 스포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 변인들을 토대로 접근함으로 스포츠 마케터(Sport Marketer)들이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이다.
(3-2) 스포츠기업사례 (Business Case Studies in Sport) (전선/3-3-0)
재미있는 기업사례를 통해서 생생한 경영현실을 실감하고 분석과정을 통하여 기업의 성장, 발전, 쇠퇴 과정에서 당면하는 기업의 다양한 문제들과 해결방안들을 모색한다.
(3-2) 스포츠광고론 (Sports Advertisement) (전선/3-3-0)
기업들이 소비자에 대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스포츠컨텐츠를 활용한 광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포츠광고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고 광고 관련 이론들을 통하여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의(attention)와 태도(attitude) 형성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광고 기획 및 전략수립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3-2) 스킨스쿠버 (Skin & Scuba) (전선/2-1-2)
해양 레저스포츠 중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스킨스쿠버에 대하여 교육한다. 이 과정에서는 수중에서의 생리적 변화와 더불어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습득하고 실습한다.
(4-1) 스포츠조직연구세미나 (Seminar on Sports and Organization Study) (전선/3-3-0)
대한체육회, IOC 등과 같이 국내 및 국가 간 각종 스포츠 이벤트를 주관하고 있는 전세계적 다양한 스포츠 조직의 구성과 각 조직 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조직의 활동 메카니즘을 파악한다.
(4-1) 스폰서십과 라이센싱 (Sponsorship and Licensing) (전선/3-3-0)
본 과정은 스폰서십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효용가치를 이해하고 세계 혹은 국내의 우수 기업들이 엄청난 금액을 투자하면서 참여하려는 이유와 그에 따른 전략수립, 제휴과정, 계획의 목표 그리고 스폰서의 요구 등과 같은 현 상황(Field)에서 버러지고 있는 것들을 이해와 라이센싱과 관련된 로얄티를 소유하고 보존하는 또한 허가받은 제품의 로얄티를 극대화시키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케이스로 공부(Case Study)함으로 그 이해와 연구함에 있다.
(4-1) 스포츠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s in Sports) (전선/3-3-0)
스포츠조직에 대한 외부환경, 조직의 구조, 조직의 기능, 조직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스포츠조직,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스포츠조직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4-1) 비교스포츠론 (Trends in Sports) (전선/3-3-0)
국제적으로 스포츠의 실시 및 운영형태와 이에 따른 관련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스타일의 스포츠 활동이 이 지구상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여가시간데 즐기는 스포츠 활동의 범세계적인 경향과 발전의 형태를 살펴보고, 그리고 서양의 산업화된 나라들의 스포츠 참여 경향과 개발 도상국의 스포츠 참여 경향간의 차이는 무엇인가, 특히 스포츠를 통해 무엇을 추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연구하는 과정이다.
(4-1) 프로스포츠경영 (Professional Sports Management) (전선/3-3-0)
프로스포츠 분야의 산업에 대한 국내외 경영 환경요인들을 분석하고 현재 국내 프로스포츠의 경영시스템, 마케팅활동, 생산관리, 인사·조직관리, 재무관리 등의 분야를 체계적인 분석 및 학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4-1/2) 스포츠산업체 면접법(I, II) (Interview in Sport Industries) (전선/1-1-0)
본 과목은 스포츠산업에서의 개개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발표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스피치 능력 배양과 모의 면접을 통하여 창업 및 취업, 진학에 대비하도록 한다.
(4-1/2) 스포츠산업체 취업서류작성법(I, II) (Job Documentation in Sport Industries) (전선/1-1-0)
본 과목은 스포츠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필수적인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산업체 서류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공 포트폴리오 등의 부차적인 서류 작성 방법의 학습을 통하여 취업 처에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 개인별 희망 취업처를 사전에 확인하고 산업체별 요구와 취업 전략을 전개하는 등의 개인 맞춤식 수업 전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4-1) 나의 경쟁력 & 나의 회사 찾기 (Finding my competitive power & company) (전선/3-3-0)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싶나, 무엇이 나의 장점인가' 등의 자기 성찰 및 깨달음을 통해 자기의 경쟁력을 발견하며, 강화 및 극대화를 통하여 자기 자신의 장점을 찾고 직업을 알아보며 찾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자기 자신의 성공 스토리 작성과 사례분석을 탐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찾을 수 있게 한다.
(4-1) 스포츠현장실무 (Sport Business Practice) (전선/2-1-2)
본 과목은 재학생들의 스포츠 현장에서 추진되는 다양한 실무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학과의 산학협력업체와 공조하여 다양한 스포츠이벤트 및 산업체 현장업무에 단기간 스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공자로서 스포츠산업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4-2) 스포츠정책론 (Sports Policy) (전선/3-3-0)
한국을 비롯한 국가별 스포츠정책 환경을 이해하고 정책 수립에 있어서 기본구성 요소와 전개 과정을 파악하며 국가별 스포츠정책별 평가와 분석을 통하여 스포츠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4-2) 지역 스포츠산업 개발론 (Development of Local Sport Industry) (전선/3-3-0)
지역 사회가 스포츠 산업을 육성하고 스포츠 행사를 유치하는데 필요한 환경적인 요소와 스포츠 행사와 산업이 지역 경제 및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 중심의 학습을 통하여 지역 스포츠 산업 및 프로젝트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한다.
(4-2) 스포츠법 (Sport Law) (전선/3-3-0)
스포츠를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구단주, 스포츠행사 주최자, 선수, 방송사업자 간의 이해관계가 대립․충돌하고 있으며 이에 다양한 법률사례와 이에 대한 법적 적용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4-2) 스포츠응용컴퓨터 (Sports Applied Computer) (전선/3-3-0)
현재 Corporate Identity & Brand Identity의 개념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본 교과목은 스포츠관련 제품의 이미지와 마케팅 전략을 시각화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포토샵, 엑셀 등을 활용하는 기능에 초점을 둔다.
(4-2) 스포츠기업 사무관리론 (Office work for Sports Organization) (전선/3-3-0)
스포츠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문서기획과 작성법, 영문문서 작성과 이해, 직장예절, 국제화시대의 에티켓 등 유능한 직장인이 되기 위하여 반드시 준비되어야 할 실무적인 내용의 학습으로 현장감을 강화하고 스포츠마케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4-2) 태권도현장실무 (Field Practice in Taekwondo) (전선/1-0-2)
본 과목은 태권도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요과정으로, 태권도장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태권도 실기 부문과 실무 부문을 습득하고 직·간접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태권도를 이용한 호신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