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평가관리 운영세칙

메인 > 평가세칙 > 평가관리 운영세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피 교육자(이하 "연수생" 이라 한다)에게 실시하는 연수 평가 관리에 관한 세부시행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공정하고 타당성 있는 평가관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 ① 평가항목의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평가관리위원회 (이하 "평가위원회"이라 한다)를 둔다.
  • ② 평가위원회는 원장이 위촉한 10인 이내의 교수 및 실무자로 구성한다.
  • ③ 평가위원회 의장은 원장이 되며, 원장이 본회를 소집한다.

제3조 평가위원회 기능

평가위원회는 다음 각항에 대하여 심의한다.

  • ① 평가계획의 적절성 여부
  • ② 평가방법과 평가내용의 타당성
  • ③ 표창 및 수료의 심사
  • ④ 기타 평가에 필요한 사항

제4조 평가 방침

  • ① 자격연수, 직무연수(60시간이상)의 전과정에 적용한다. 다만, 연수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60시간 미만인 과정에 있어서도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② '9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연수 지침중 연수성적 관리에 제시된 '연수분포 조견표'와 같이 90점을 정점(평균점)으로 한 80∼100점 사이의 정상분포 곡선이 유지되도록 한다.
  • ③ 객관식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 ④ 교육기간중 교육에 공로가 있는 연수생에게 연수평가 관리규정에 의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제5조 평가의 종류와 배점

  • ① 평가의 종류는 학습평가(객관식,주관식), 연구실적평 가, 근태평가, 실기평가로 구분 실시한다.
  • ② 배점은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구분 과목영역 학습(지필) 연구실적 근태 실기
부전공과목 일반과정 60 20 20 0 100
실기과정 40 20 20 20 100
직무연수 일반과정 60 20 20 0 100
실기과정 40 20 20 20 100

※실기과정은 정보화,과학,기술산업,체육,음악미술 등을 말하며 상기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과정 개설시에는 교육과정 협의회에서 결정한다.

제6조 학습평가

  • ① 학습평가는 객관식(4지선다형)과 주관식(논문)으로 평가함을 원칙으로하며, 직무연수 및 실기평가가 있는 과목은 객관식만으로 평가한다.
  • ② 객관식 문제는 평가문항의 2배수를 출제 선정하여 평가한다.
  • ③ 주관식 평가는 상대평가로 실시하며, 과정을 담당한 강사 또는 본원 담당 교관이 2심 원칙으로 채점하며 실기평가는 평가관점을 작성하여 다음과 같은 배점으로 평가한다. * 주관식 평가 및 실기평가 등급별 기준 비율 및 배점
    등급 기존비율 주관식 및 실기배정
    25% 20
    50% 19
    25% 18
  • ④ 평가 문항은 강의 담당강사가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⑤ 평가는 담당과목별로 평가장소를 지정하여 실시한다.
  • ⑥ 평가의 감독은 담당강사가 하며, 감독자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평가실시 10분전에 문제지와 답안지를 수령하여 수량을 확인하고 평가장에 임해야 한다.
    • 2. 감독은 공정하게 실시하여야 하며, 평가시간 중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 3. 평가시간이 끝나면 문제지와 답안지를 회수하여 반드시 수량을 확인한다.

제7조 연구실적 평가

연구실적 평가는 과제물, 수업연구, 분임활동 등으로 과정에 알맞게 구분하여 평가하되 다음과 같은 배점으로 평가한다.

등급 기존비율 5점만점 10점만점
25% 5 10
50% 4.8 9.5
25% 4.5 9.0

* 수업연구 분임활동 평가는 별도 정한 방법에 따라 평가한다.

제8조 근태평가

  • ① 근태평가는 연수생활과 가점을 대상으로 한다.
  • ② 근태평가는 "근태평가 기준표"에 의거하여 실시한다.

    * 근태평가 기준표

    위반사항 기준 감점점수 비고
    부전공과목 직무연수
    결석 1일 1 1.5 무단시 2배감점
    25% 5 10 10
    25% 5 10 10
    25% 5 10 10
    25% 5 10 10
    25% 5 10 10
  • ③ 동시 위반 사항이 2개 이상일 때는 그 중 감점 점수가 높은 것 하나를 적용한다.
  • ④ 다음 각호에 대하여는 전체 연수 시간의 1/10을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감점 처리를 하지 않을 수 있다.
    • 1.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19조에 의한 공가
    • 2.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0조 제1항에 의한 특별휴가

제9조 공로생표창 및 가산점 부여

60시간 이상의 연수 교육기간중 교육공로가 있는 연수생에 대하여 연수평가 관리규정에 의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표창할 수 있다.

*가산 평점 기준표

구분 가점대상 가산점 비고
반운영 반장 1.0  
총무 0.7
분임활동 분임장 0.7
총무 0.7

*가점 대상이 2개 이상일 때는 그 중 가산점수가 높은 것을 적용함.

제10조 추가평가

연수생이 다음과 같은 사유로 결석하여 학습평가 또는 연구실적 평가, 실기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에는 출석일로부터 2일 이내 추가평가를 실시한다.

  • 1. 소속기관으로부터 공무로 소환되었을 경우
  • 2. 직계 존·비속 및 배우자의 급환 또는 사망한 경우
  • 3. 연수생 자신의 신병(고의의 진단서 제출이 있을 경우)
  • 4. 연수생 자신의 혼인 5. 기타 연수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11조 종합성적

  • ① 과목별 종합성적은 학습평가 점수, 연구과제평가 점수, 근태평가점수, 실기평가를 합산하여 산정하되, 100점 만점을 초과할 수 없다.
  • ②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연수지침 중 연수성적관리에 제시된 연수성적분포 조견표에 의거 조정한다. 단, 조정하기 전 원 점수가 60점 미만인 자는 연수과정 미이수자로 처리한다.

제12조 수료

본 과정별 수료기준은 평가위원회에서 정한다.

제13조 표창

연수원장은 60시간 이상의 연수 이수자 중 종합성적 2.5% 이내인 성적우수자(40명당 1인)에게 상장과 소정의 부상을 수여할 수 있고, 자격연수 과정은 이수자의 5% 범위내에서 시상할 수 있다.

부 칙

이 세칙은 2002년 7월 22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