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POPUP ZONE

SEARCH 통합검색

추천 검색어

학과안내

치기공학과 Department of Dental Technology

손과 머리로 미래를 창조하는 치기공학과

학과 소개내용

우수한 치과기공사는 지식과 전문기술 및 봉사정신이 있어야만 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치과 의료 서비스에 관한 관심과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치과 의료 서비스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치과기공은 현대 치과임상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치기공학은 결손된 치아나 그 주위조직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과보철물 및 부정교합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치과교정장치의 개념과 원리 및 제작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치과 보철물과 교정장치는 구강 내에 직접 삽입 또는 장착되어 음식물의 저작 및 발음과 같은 구강기능의 회복뿐만 아니라 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심미적인 기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치과 보철물과 올바른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교정장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공 교과목에 대한 충분한 이론적 지식과 고도로 숙련된 기술 및 예술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 01 2022학년도 국가시험 합격률 100% 달성
  • 02 취업보장형 가족기업체결(162개) 및 해외취업(미주지역 등)
  • KDU 03 실시간 멀티미디어 실습시스템 구축 및 디지털 치과기공사 집중 양성

교육목표

· 전공교과과정에 대한 맞춤형 교육과 치과기공 전공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 및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다양한 임상증례 반복 연습을 통해 숙련된 기초치과기공기술 및 심화치과기공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치과용 임플란트기공학 등 임상교과목을 통한 최신 치과기공기술 및 디지털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치과기공 임상실무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치과 보철학 및 치과기공 관련 전문 용어에 대한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여 글로벌 치과기공 기술 습득 및 신기술 능력을 고양시킨다.
· 교양교과과정 및 인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확립하여 책임 있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뢰받는 전문인이 되도록 한다.
· 치과기공소 경영관리 능력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작업수행과정을 교육함으로서 직무운영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학술관련 전공 진로세미나와 주제발표 참여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학술연구 능력과 전문가 집단의 리더로서의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창업
· 치과기공소 단독개설 및 운영
치과기공소 및 병원
· 전국 5,000여개의 치과기공소,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치과기공실, 개인병·의원 치과기공실
유관업체 및 대학원
· 치과재료 및 치과기기 제조업체, 치과재료 유통업체, 보건의료 연구기관, 대학원 진학
해외취업
· 해외 이민 취업(K-move,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 치과기공대학 유학

취득자격증

치과기공사
· 면허증 취득 절차 소개
· 면허부여 : 보건복지부
· 응시대상 : 치과기공학과 졸업예정자
· 평가내용 : 이론시험 및 실기시험
· 합격자결정 : 필기시험에 있어서는 매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과목
·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하고, 실기 시험에 있어서는 만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자를 합격자로 한다.
· 시험일정/응시원서 교부 및 접수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